2018년 대한민국 소비 트렌드, '플라세보 소비'

익스랩 최고 관리자

·

2020. 9. 6. 11:53

반응형

플라세보 소비, 소비 트렌드 용어 알아보기

 

 

2020년의 소비트렌드에 대해서 아시나요?

 

혼라이프와 싱글족이 증가한 2020년은

'1인 소비', '경험 소비', '모바일 소비'라는

키워드가 유행하고 있습니다.

 

2020년 소비 트렌드는 다음 글에서 알아보도록 하고

오늘은 2018년 대한민국 소비 트렌드인

  '플라세보(Placbo-) 소비'  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이미지 저작권 : 디자이프x익스랩>

 

 

1. 플라세보 소비(Placbo-)란?

 

  위약(僞藥)을 뜻하는 '플라세보(Placebo)'와 소비가 결헙된 신조어  

 

가격 대비 소비자에게 심리적 만족감이 큰 제품을 택한다는 뜻으로 '가심비'와 비슷합니다.

이는 기존 마케팅 업계에서 '소비자는 가격 대비 품질이 좋은 제품을 선택한다''가성비'와 대비되는데요.

 

예를 들어, 자신이 애정을 가지는 대상(아이돌 등)과 관련된 '굿즈'를 구매한다거나

스트레스가 심한 날 택시를 타는 일 등이  모두 소비자의 심리적 만족감을 채워주는

선택으로 '플라세보 소비'라고 할 수 있습니다.

 

*위약(僞藥)이란?

의사가 환자에게 가짜 약을 투여하면서 진짜 약이라고 믿게하고

그 믿음으로 환자의 병이 낫는 현상을 의미

 

 

 

2. 누가 주로 소비할까?

 

2019년 한 조사에 따르면,

 

"

'플라세보 소비'를 주도한 소비자는 '밀레니얼 세대'로 분석되어지고 있다.

1980년대부터 2000년대 초반에 출생한 이들은 저성장으로 인한 상대적 박탈감과 과도한 경쟁 등을 겪으며 빠르게 위안을 받을 수 있는 것에 주로 소비한다

"

라고 조사되어진 바 있습니다.

 

2019년 롯데백화점의 쇼핑키워드 중 하나로도 정해졌다고 합니다.

 

반응형

💖 포스터에게 힘 보내기 💖

카카오뱅크
3333-25-9477515
치킨 좋아하는 포스터